티스토리 뷰
목차
수명이 길어지고 자기관리 하는 사람들의 수가 많아지면서 관절을 건강하게 유지하는 것에 대한 관심이 커졌습니다.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것으로 알려진 강황의 기능성 효과를 알아보고 섭취 시 주의 사항은 없는지 확인해 보겠습니다.
원재료 강황에 대한 이해
강황(Curcumina longa Linne)은 생강과에 속하는 생약으로 뿌리줄기를 사용하며, 커큐민(curcumin)과 같은 다량의 생리활성물질을 함유하고 있습니다. 카레 등의 음식에 넣는 향신료로 잘 알려져 있으며, 겨자 같은 향이 나지만 매운맛도 있어 다양한 음식과 잘 어울려서 요리 양념으로 많이 사용합니다. 식재료나 약재료 사용될 때 강황은 보통 뿌리줄기를 가루내어 사용하지만, 일부 그대로 통으로 사용하는 경우도 있습니다. 강황의 노란 빛깔을 내는 성분인 커큐민은 알칼로이드 성분으로 노란색의 천연염료로도 사용되었으며, 최근에는 항산화 기능이 밝혀져 의학적으로 많이 연구가 진행되고 있습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강황추출물(터마신)을 관절 건강에 도움을 줄 수 있는 기능성 원료로 인정하였으며, 기능(지표) 성분은 Coumaric acid이고 일일 섭취량은 강황추출물로서 1g/day입니다.
기능성 관련 정보
강황추출물의 기능성 성분은 coumaric acid로 강한 항염·항산화 작용을 합니다. 관절 건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기능성을 인정받았지만 그 외에도 항암 작용, 위장 관련 질환, 인지 기능 개선 등의 효과가 입증되어 여러 질환에도 사용하고 있습니다.
커큐민은 염증 관련 NF-κβ(nuclear factor-kappa β) pathway를 억제하며 활성산소를 제거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또한 TNF-α, IL-β 등 염증성 사이토카인의 생성을 억제합니다. 관절염은 한 개 이상의 관절에 염증이 생기는 만성 질환으로, 대표적으로 퇴행성 관절염, 류마티스 관절염, 통풍성 관절염이 있습니다. 한 임상시험에서 퇴행성 관절염 환자들에게 200mg 커큐민을 매일 3개월 동안 복용하게 한 결과, 통증 정도를 보여주는 WOMAC 지표가 감소하였고, 염증 수치인 CRP level도 감소하였습니다. 또 다른 임상시험에서도 커큐민(1,200mg/day) 복용이 류마티스 관절염 증상인 관절 종창(swelling)과 강직(stiffness)을 완화하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커큐민은 항암 작용과 수술 후 염증 조절 및 위궤양, 헬리코박터균 감염 등에도 사용할 수 있습니다.
▶ WOMAC Index(The Western Ontario and McMaster Universities Osteoarthritis Index)는 관절염 환자들을 위해 제작된 평가 척도 설문지로, 퇴행성 관절염 평가를 위해 국내뿐만 아니라 세계적으로 활용되고 있습니다.
염증성장질환(IBD)은 장관 내 비정상적인 만성 염증이 호전과 재발을 반복하는 질환으로 궤양성 대장염과 크론병이 속합니다. 아직 원인이 불분명하지만 TNF-α 등의 염증성 사이토카인에 의해 유발되며, IBD 환자는 대장암의 발병 확률이 일반인에 비해 높습니다. 또한 조절되지 않을 경우 만성적인 복통과 피부장누공 등 심각한 합병증으로 이어질 수 있어 평생 관리가 필요한 질환입니다. IBD 표준치료(mesalamine, sulfasalazine 등)와 고용량(1~1.5g) 커큐민을 함께 복용할 경우 궤양성대장염 치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그러나 소화관 전체에 걸쳐 발생할 수 있는 만성 염증성 장 질환인 크론병에는 고용량 커큐민이 대조군과 비교했을 때 효과적이지 않았다는 연구도 있습니다.
이 성분은 체내에서 흡수가 잘 안되고 대사와 배출이 빠르기 때문에 치료 효과를 보는데 한계가 있습니다. 피페린(piperine)은 간과 장내 글루쿠론화를 저해하는 작용이 있어 커큐민과 피페린을 함께 복용할 경우 커큐민의 생체이용률이 2,000% 증가한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이 외에도 나노입자, 리포솜, 구조적 유사체 등 여러 약학적인 노력으로 커큐민이 치료에 활용할 수 있는 혈중농도에 도달하도록 하기 위한 연구가 꾸준히 진행되고 있습니다.
응용 가능 효과
강황에서 추출한 커큐민은 항염, 항산화, 항균 효과가 뛰어나며 간 기능 개선 및 콜레스테롤 수치 조절, 치매 예방 등 활용할 수 있는 범위가 넓습니다. 커큐민의 콜레스테롤 수치를 낮추는 효과로 인해 고지혈증약을 복용하거나 그 전 단계에서 복용하면 좋습니다. 또한 기억력 저하 억제와 인지 기능 개선, 항우울제로 작용하여 알츠하이머 발병 억제에도 도움이 되는 것으로 보고되어 있습니다. 이런 다양한 질환 이외에도 강황의 항산화와 항염 작용은 전포도막염, 건선 등 눈의 염증과 면역질환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 치료에도 활용할 수 있습니다. 따라서 눈 건강에 도움이 된다고 알려진 루테인과 지아잔틴, 안토시아닌 등과 함께 강황을 복용하면 더 도움을 받을 수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 사항
식약처에서 제시한 강황추출물 섭취 시 주의 사항은 다음과 같습니다. 영유아나 임산부, 수유부는 물론 강황 알레르기 체질이거나 특정 질환(담낭질환) 등이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하셔야 합니다. 그리고 제안된 섭취량 이상을 먹을 경우 소화불량, 위장 장애, 메스꺼움, 위산 역류 등의 증상이 나타날 수 있으므로 조심해야 합니다. 이 외에도 남성이 강황을 섭취하는 경우 테스토스테론 레벨 감소와 정자의 운동능력이 감소할 수 있어 생식 능력이 저하될 수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