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텔레비전, 스마트폰, PC 등 각종 전자기기 사용과 미디어에 대한 노출로 인해 성인들의 집중력과 기억력이 감퇴하고 있다고 합니다. 그에 따라 기억력을 개선하고 뇌 기능을 활성화해 주는 건강기능식품들에 관심이 커졌습니다. 한약으로도 많이 활용되면서 성인의 기억력 개선 도움 기능성을 인정받은 '원지'의 기능성 효과와 임상에서의 활용성 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기억력 개선 도움 원지추출분말 기능성 효과

     

    원재료 원지

    원지(遠志, Polypalae Radix)는 한자로는 멀'원', 뜻'지'로 어원은 '뜻을 오래 간직한다'라는 뜻으로 이름에 그 효과가 암시되어 있습니다. 한국에서는 한약재로 많이 사용되며 본초강목(本草綱目)에도 유용성이 명시되어 있고, 허준의 동의보감(東醫寶鑑)에도 등재된 원료입니다. 식품의약품안전처에서는 원지추출불말 BT-11을 개별인정형 기능성 원료로 인정하고 있으며, 기능(지표) 성분은 TMCA(Trimethoxy cinnamic acid)로 기능성 내용은 '성인의 기억력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원지추출분말 BT-11은 갈색의 아리고 매운맛과 구수한 향이 있는 분말로, 원지의 뿌리(Polygala tenuifola Willdenow)로부터 유효성분을 추출, 농축, 분말화하여  TMCA가 0.3~0.9mg/g가 되도록 표준화한 것입니다. 이 성분은 아세틸콜린분해효소의 활성을 억제하여 뇌 속의 신경전달물질인 아세틸콜린 농도를 증진시킴으로써 기억력과 인지능력 증진에 도움을 줍니다. 또한 아밀로이드베타 단백질 도는 글루타메이트로 인한 독성으로부터 뇌 신경세포를 보호해 뇌 기능 손상을 방지합니다. 안전성과 기능성을 확보할 수 있는 하루 섭취량은 원지추출분말로서 300mg/일입니다.

     

    원지 추출분말의 기능성 효과

    건강한 성인이 원지추출분말 300mg/day을 4주간 섭취한 결과 언어 기억력 측정 중 전체 회상 부분의 점수가 유의하게 개선되었습니다. 또한 경도 기억력 장애를 가진 오인들을 대상으로 원지추출분말을 8주간 섭취하게 하였을 때 인지능력 평가의 총점 및 세부 지표 중 단어 목록 기억과 구성회상 등 기억력 부분이 유의적으로 개선되었습니다. 원지추출분말 BT-11은 흥분 독성과 중추신경계의 콜린성 신경세포 장애와 관련한 신경퇴행성 질환과 알츠하이머 치매에 대해 인지 기능 저하 및 세포 사멸에 대한 보호 효과가 있습니다. 이것을 사용하여 수동 회피 테스트(명시적 기억 능력 검사)와 수중 미로 테스트(공간학습능력 검사)를 실시한 결과, 스코폴라민에의해 유도된 랫트의 인지기능 저하를 현저하게 개선하였습니다. 글루탐산에 의해 유도된 세포 사멸 또한 현저하게 감소하였으며, 아세틸콜린 분해효소 활성을 농도에 따라 비경쟁적으로 저해하였습니다.

    ▶ 항콜린제인 스코폴라민 복용은 방향감각 상실과 기억력 손상, 환각 등 인지력 저하 및 치매 증상과 관련이 있습니다.

     

    BT-11의 14일간 경구 투여가 Aβ25-35의 뇌실 내 주입 후에 발생하는 MAP2 neuron fiber 면역반응 감퇴와 neuron fiber의 형태적인 변화로 인해 유발된 기억장애를 회복시키는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또한 알츠하이머병의 진단 생물지표인 Tau 단백질의 과인산화와 응집화를 감소시킨다는 것이 면역조직 화학적 방법을 통해 밝혀졌습니다.

    ▶ 아밀로이드 전구단백질로부터 생성되는 Aβ는 뇌 독성이 있어 실험동물 뇌에 Aβ를 직접 주입하게 되면 기억력 장애를 유발합니다. Aβ25-35는 가장 직접적이며 신경세포 독성이 강한 것으로 알려진 Aβ입니다.

    Aβ의 뇌실 내 주입 후에 발생하는 뇌 해마의 CAI 영역에서의 Bax 단백질(예정세포사멸 신호 단백질)의 발현을 BT-11이 감소시키는 것이 관찰되었습니다. 그에 따라 Aβ에 의한 학습 능력 저하와 기억유지 능력의 감퇴에 방어 효과가 있음이 알려지게 되었습니다. 

    ▶ 뇌 해마는 학습과 기억 및 새로운 것의 인식 등의 역할을 합니다.

     

    BT-11은 또한 스트레스로 인한 기억력 손상을 통계적으로 유의하게 개선시켰습니다. 뇌 영상 촬영 결과, 스트레스로 인한 글루코스 이용량 감소가 BT-11에 의해 개선되었으며, 스트레스로 인한 뇌의 NCAM 단백질의 발현 정도 감소도 호전이 되었습니다. 

    ▶ NCAM( Neural cell adhesion molcule )단백질은 신경세포 부착 인자로 신경세포 발생과 시냅스 형성에 중요한 단백질입니다.

     

    임상 응용 (함께 사용하면 좋은 성분)

    인지능력 감소의 원인에는 노화에 따른 뇌세포 감퇴와 양호하지 못한 건강 상태, 신체활동의 감소, 고혈압, 약물, 영양 결핍, 활성산소 등에 의한 세포 손상 등이 있습니다. 인지능력 개선 및 위해요소로부터 뇌를 보호하는 영양성분에는 오메가-3 지방산, curcumin, 플라보노이드, 비타민 B군, 비타민D, 비타민E, choline, 칼슘, 아연, 셀레늄, 구리, 철 등이 있으며 은행잎 추출물 등은 항산화 작용을 통해 인지능력 향상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이들 성분과 더불어 원지를 함께 사용하면 더 좋은 효과를 기대할 수 있습니다. 원지가 포함된 한약도 인지기능 개선에 도움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원지가 포함된 가미온담탕(加味溫膽湯)이 위장이 약하고 허약한 체질의 인지장애 증상과 불면증, 불안증에 사용할 수 있습니다. 학습과 기억을 증진시키는 대표적인 처방으로 많이 알려진 총명탕(聰明湯)은 기억력 감퇴, 건망 등의 병증을 치료하는 데에 활용되어 왔습니다. 총명탕은 원지, 석창포(石菖蒲), 백복신(白茯神) 등 세 가지 약물로 구성되는데 학습 및 기억 증진에 대한 유의성이 보고된 바 있습니다.

     

    섭취 시 주의 사항과 안전성

    식약처에서 제시한 원지추출분말 섭취 시 주의 사항은 과다 섭취 시 구토와 설사, 메스꺼움 등의 위장관 장애가 나타날 수 있으므로 위장 장애가 있는 분은 섭취에 주의하라는 것입니다. 또한 임산부, 수유 여성, 어린이 또한 섭취에 주의해야 합니다. 임상실험 시 심각한 부작용은 없었으며, 가벼운 소화불량이 있었으나 한 달 이내 사라졌습니다. 

     

     

    반응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