티스토리 뷰

목차



    반응형

    클로렐라는 엽록소를 지표성분으로 하는 기능성 원료로 다양한 효과에 대해 식품의약품안전처의 인정을 받은 고시형 원료입니다. 이러한 클로렐라의 4가지 기능성 내용과 안전성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클로렐라 엽록소 기능성 효과와 안전성

     

    클로렐라의 정의

    클로렐라류는 단세포 녹조류(green algae)에 속하며 클레렐라속에는 다양한 종류가 있습니다. 1950년대 초반부터 건강식품으로서 클로렐라 섭취의 가치에 대한 연구가 시작되었습니다. 클로렐라 세포에는 인체 활성에 도움을 주는 다양한 영양소와 생활성 물질을 함유하고 있으며, 클로렐라에 함유된 천연 물질의 함량은 클로렐라의 종마다 차이가 있습니다. 클로렐라의 주요 성분인 엽록소는 대부분 조류(algae), 남조류(cyanobacteria), 식물에서 발견되는 녹색 색소로 분자에 마그네슘을 함유하고 있으며, 광합성 과정에서 태양의 빛 에너지를 흡수하여 화학 에너지로 변환시키는 역할을 수행합니다. 클로렐라 제품은 주로 단백질과 필수 아미노산을 함유하며 특히 아르기닌(arginine)을 다량 함유합니다. 아르기닌은 산화질소 생성을 위한 기질이며, 면역 기능의 조절 작용에 관여하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이외에도 탄수화물, 불포화지방산 등의 영양소, 비타민D2, B12, 엽산, 미네랄, 색소 등이 포함되어 있습니다.

    식약처에서 인정한 클로렐라의 기능성 내용은 '피부 건강·항산화·면역력 증진·혈중 콜레스테롤 개선에 도움을 줄 수 있음'입니다. 기능(지표) 성분은 총 엽록소이며, 기능성 원료로서 클로렐라 원료는 클로렐라속 조류를 인공적으로 배양하고 건조하여 제조하며 총 엽록소를 10mg/g 이상 함유해야 합니다.

     

    기능성 효과

    피부 건강

    자외선에 의해 생성된 자유 유리기는 세포의 지질, 단백질, 효소 등에 산화적 손상을 가하고, 이러한 산화반응 산물이 피부 노와의 원인으로 작용합니다. 따라서 산화 유발 물질 제거는 피부 건강에 중요하며, 클로렐라의 항산화 활성은 피부 건강에 기여할 수 있습니다. 한 임상시험 결과, 50세 이상의 건강한 남녀 성인에게 3개월간 엽록소 함유 식물을 섭취하게 한 결과 섭취 전 대비 피부 주름이 감소하고 피부 탄력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또한 콜라겐 기질을 분해하고 리모델링하는 효소인 MMP-1 발현이 자외선 조사 후 증가하였으며, 표피 및 진피의 세포 사멸은 클로렐라 복용 전 대비 감소하였습니다.

    항산화

    클로렐라 등 엽록소 함유 식물의 섭취는 직접적인 항산화 작용과 더불어 항산화 작용을 하는 효소의 활성을 촉진함으로써 세포 내 산화성 스트레스 감소에 도움을 줄 수 있습니다. 클로렐라에는 항산화 물질인 카로티노이드가 함유되어 있으며, 항산화 영양소와 항산화 물질의 작용이 제시되어 있습니다. 또한 과산화수소에 의한 DNA 손상을 엽록소 a와 b가 용량 의존적으로 감소시켰으며, 클로렐라가 활성산소와 같은 자유 유리기 생성을 억제하는 항산화 활성을 가짐을 확인하였습니다. 식약처에서 주관한 임상 연구에서 평균 15년의 흡연력을 가진 남성 흡연자 52명에게 120mg가량 엽록소가 함유된 클로렐라를 6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항산화효소(catalase, SOD) 활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습니다.

    면역력 증진

    연세대학교 발표 보고서(IRP)에 실린 한 실험을 살펴보겠습니다. 이 실험에서 일반 정상인을 대상으로 시험 물질 5g/day로 8주간 섭취하게 한 결과, 1차 면역반응에 관여하는 자연살해세포(NK cell) 활성이 유의하게 증가하였으며 사이토카인 IFN-γ가 유의적으로 증가하였습니다. 여러 동물실험에서도 스트레스로 유발된 면역기능 저하 모델에서 클로렐라 섭취가 면역 관련 사이토카인 조절, 항체 생성능에 영향을 주는 것으로 제시되었습니다.

    또 다른 인체 적용 시험에서 클로렐라 6g/day을 4주간 섭취하게 하였을 때, 기저치 대비 인체에서 점막 면역 기능에 중요한 타액 분비성 면역글로불린 A(SIgA)가 유의하게 증가하여 점막 면역 기능 개선에 관여하는 것으로 제시되었습니다. 그리고 클로렐라 5g/day을 8주간 섭취 시 IFN-γ, IL-1β 수준이 유의하게 증가하였고, 항암 및 항바이러스 작용에 중요한 선천 림프구인 NK 세포의 활성이 증가하여 면역 증강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제시되었습니다.

    혈중 콜레스테롤 개선

    클로렐라 보충제에 대한 메타분석에 따르면, 클로렐라 섭취는 총 콜레스테롤 수준, LDL콜레스테롤 수준을 개선하는 것으로 제시되었습니다. 클로렐라의 난소화성 분획(indigestible fraction)이 간의 콜레스테롤 이화 작용에 중요한 cholesterol 7α-hydroxylase의 발현을 상향조절 하여 콜레스테롤 대사를 개선하는 것으로 제시되었습니다. 소규모 공개 시험에서 클로렐라 섭취 시 고지혈증이나 경미한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에서 혈청 콜레스테롤이 감소하는 것이 관찰되었으며, 경증 고콜레스테롤혈증 환자 63명에서는 클로렐라 4주 섭취 시 총콜레스테롤 및 트리글리세리드, LDL 등의 유의한 변화가 나타났습니다.

     

    안전성

    엽록소 함유 식물과 클로렐라와 관련한 부작용은 거의 보고되지 않았으나, 정해진 섭취량 이상의 과도한 섭취는 바람직하지 않습니다. 클로렐라의 가장 흔한 이상 사례는 설사, 오심, 고창, 녹변, 복통이 있으며, 특히 섭취 첫 주에 나타날 수 있습니다. 또한 클로렐라 섭취 시 천식이나 기타 호흡 문제를 포함한 심각한 알레르기 반응이 보고되어 있습니다. 특히 클로렐라에는 요오드가 포함되어 있기 때문에 요오드에 민감한 사람에게서 알레르기 반응을 유발할 수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임부 및 수유부의 섭취 안전성에 대한 자료가 불충분하므로 해당자는 섭취를 안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응형